청소년을 위한 독서치료
I. 상황적 맥락
- 아동/청소년들이 호소하는 문제는 환경적 요인이 많음.
- 상황적 요소 : 핵가족 중심의 가족제도, 입시위주의 교육, TV등을 통한 잘못된 정보, 부모들의 조바심
II. 발달적 맥락
1. 발달의 일반적 의미
- 심신의 형태와 재능의 상승적인 변화과정(두산세계대백과사전)
- 동물로부터 인간으로의 생물학적 진화, 원시인으로부터 문명인으로의 민족학적 발전, 정상인으로부터 정신이상자로의 병리학적 퇴화 영역까지도 포함되며, 발달의 일반법칙을 연구하는 것(두산세계대백과사전)
2. 발달의 원칙과 요소
- Breger : 발달은 한 방향으로만 진행한다.
.발달 과정은 언제나 단순한 상태에서 복잡한 상태로 이행되며 여러 다른 신체 조직의 발달에는 정해진 순서가 있다.
.어떤 사건의 중요성은 발달 과정 중 어느 시기에 일어났는가에 달려 있다.
3. 대표적 발달 이론들과 아동 상담에 주는 시사점
- 에릭슨 : 발달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와 발달 과업 제시
1단계(0-1세) :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
2단계(1-3세) :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
3단계(3-5세) : 주도성 대 죄책감
4단계(5-12세) : 근면성 대 열등감
5단계(청소년기) :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
피아제의 인지발달론 : 감각운동기(2세미만), 전조작기(2-7세), 구체적인 조작기(7-12세), 형식적 조작기(12세이상)
4. 청소년 발달의 특성과 상담
1) 청소년 초기(11-14세)의 발달특성과 상담
- 신체적 발달 : 성호르몬 증가, 생식기관 및 2차 성징 발달
- 인지적 발달 :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전환
- 자아의 발달 : 자기정의와 통합적 발달과업을 완성하기 시작
- 사회적 발달 : 또래가 자신의 지지의 근원
- 정서적 발달 : 감정의 기폭이 심하다
- 적용 : 청소년들의 진정한 감정은 분노나 냉담, 표면적 행동으로 위장되어 있기 쉬움을 염두에 두어야 함
2) 청소년 중기(15-18세)의 발달특성과 상담
- 신체적 발달 : 신체적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다가 점차 느려짐
- 인지적 발달 : 형식적 조작기로서 사고 발달 계속됨
- 자아의 발달 : 독립성 성취와 정체감을 찾는데 집착
- 사회적 발달 : 또래관계가 중요
- 정서적 발달 : 감정의 기복 줄고, 덜 방어적이며 자신의 감정을 더 잘 표현함
- 적용 : 자신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증가하기는 하나 개인차가 크다는 것 이해
5. 결론
- 발달은 어느 한 요소만 계속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와 정서, 지능, 사회성, 도덕성 등 다양한 요소들이 환경과의 역동 속에서 통합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임을 이해하고 내담자를 이해하는 지침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.
III. 이상심리적 맥락
1. 아동/청소년기 장애의 특성
- 어떤 문제는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하고 어떤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질 것이라는 결정을 하려면 일반 아동의 발달과 행동, 이상 하동의 발달과 행동 모두를 알고 있어야 한다.
- 특정연령 대에서 무엇이 정상인지를 고려
- 가족상황과 처지가 분명한 단서를 제공
- 대부분의 아동기 문제는 그 개인 안에 있는 문제라기보다는 관계라는 점에서 더 잘 설명될 수 있다.
- 많은 형태의 아동정신병리가 연령에 따라 연속성을 보인다.
2. 아동/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이해의 중요성
- 성인기의 정신건강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아동기의 경험과 발달과정
- 치료하는데 적합
- 최근의 사회적 변화와 조건들은 장애를 발달시킬 위험에 더 많이 처해 있다.
- 만성적인 아동 학대의 영향에 주의
- 성인기 장애와 아동기 장애 구분특징 : 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 문제가 무엇인지 불명확, 성인기에 대한 준비 같은 영역에서 성장을 하지 못함, 아동과 청소년 장애의 치료목표는 이전 기능 수준으로 회복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발달을 증진
3. 아동기/청소년기 장애의 분류
1) 개요: 정신지체, 학습장애, 운동기술장애, 의사소통장애, 광범위성발달장애,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, 유아기 또는 초기 소아기의 급식 및 섭식장애, 틱장애, 배설장애 등
2) 학습장애 : 정상적인 지능과 신체상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공부, 언어, 운동에 장애가 있을 때 진단 - 읽기장애, 산술장애, 쓰기장애
- 원인 : 신경생물학적, 유전적 소인, 뇌손상, 생화학적 요소들, 산모의 건강상태와 태아발육, 초기의 환경 및 영양 실조, 인지적 결함, 환경의 영향
- 치료 : 행동주의 접근, 직접적 지시, 인지적 접근, 인지-행동적 접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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